연초 대비 반 토막 난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올해 1월 애플카 협력 기대감으로 치솟았던 주가가 꾸준히 우하향 하면서, 40만 5,000원이었던 주가가 최저점인 231,500원을 찍었습니다. 저도 3~4월쯤 추매하다가 매도 타이밍을 놓치고 기다리고 있는데 솔직히 답이 안 보이네요.
주가가 연고점 대비 40% 이상 빠진 이유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고객사들의 완성차 생산 차질이 이어졌고, 해운 운임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비용 부담이 커져 악재가 겹치면서 전혀 반등을 못하는 걸로 분석됩니다. 더군다나 전기·수소 등 신사업 연구개발 비용(R&D)도 증가세라 고합니다.
1.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당분간 주가 상승 모멘텀은 없는 걸까요? 물론 현대모비스는 좋은 회사이고 전망이 밝은 사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래저래 악재 해소가 잘 안되고 있죠.
현대모비스는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영업이익으로 4분기 전망도 밝지 않습니다. 3분기 연결실적은 매출 9조 9,900억원, 영업이익 4,576억 원을 기록했고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02%, 24% 감소한 수치입니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4분기 연결실적은 매출 10조 6,900억 원, 영업이익 5,460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으나 목표주가는 36만 원으로 하향하면서 칩부족 문제 완화 및 가동률 회복, 환율상승에 따른 A/S 사업부 수익성 개선 등으로 앞으로 상승 전망을 예측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악재가 모두 반영돼 바닥을 찍었다는 의견과 단기간 내 실적 개선은 어렵다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어서 확실한 상승 시작 시점이 언제일지는 예측이 어렵습니다.
2. 전기차 부품 사업
관건은 전기차 관련 부품 사업이라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사업 매출이 내년에는 더 늘어나고 손익분기점 돌파가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으로 생산한 완성차를 주요 시장에 수출할 예정이지만 기아차는 앞으로 1~2년 이상은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도 신규 거점(인천, 울산)을 확보하면서 2023년에는 양산이 될 것으로 보이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산업단지에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착공했습니다.
모두 전기차와 관련 있는 사업이라 예전 애플카 같은 이슈가 있다면 또 한 번 급상승할 수 있는 여지는 있지만 가동률 정상화를 통해 실적 회복이 이루어지더라도 구조적인 영업 실적 정체를 해소할 근거가 없다면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도 많습니다.
3. 현대모비스 최대주주, 배당금
1) 최대주주와 지배 구조
현대모비스의 최대주주는 현기차 그룹 관계자들입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 지배 구조의 핵심이고 순환출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내 사정은 잘 모르지만 이 순환출자 구조를 깨려면 돈이 많이 필요하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도 대주주 입장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올라가는 걸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분을 늘리기 위해서는 주식을 사거나 합병해야 하는데 주가가 낮을수록 유리한 구조이기 때문이죠.
미리 이런 내용을 알았으면 매수를 안 하는 건데.. 역시 사람은 공부를 해야 하나 봅니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당분간 관심을 안 갖는 게 좋다고 하네요.
2) 배당금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금액 | 3,500원 | 3,500원 | 4,000원 | 4,000원 | 4,000원 |
배당수익률 | 1.33% | 1.33% | 2.11% | 1.56% | 1.57% |
현금배당성향 | 10.91% | 21.14% | 20.06% | 16.37% | 24.20% |
지난 5년 동안 지급한 배당금은 거의 일정합니다. 수익률이나 성향보다는 금액에 기준을 맞춘 것 같아요. 2021년 6월 반기배당으로 1,000원을 지급했습니다.
2021 결산배당금은 1주당 3,000원으로 예상됩니다.
위 배당정책을 보면 현대모비스는 연간 잉여현금흐름의 20~40%를 배당하는 정책을 지속한다고 합니다. 예상 배당금은 정책에 부합하게 주는 것 같아요.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금액인 총 4,000원에 맞춰줄 전망이고 결산배당금의 규모는 1주당 3,000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시가배당률로 1.2% 수준인데 역시 배당금도 짜네요.
배당금은 12월 28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당금 입금은 내년 4월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마무리하며
사실 현대모비스는 매력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배 구조 때문에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게 너무 아쉽네요. 평 단가 30만 원 이상인 주주들이 많은 걸로 아는데 자칫 주가가 현대차와 비등해질 판입니다.
사업성만 보고 투자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2025년 2030년까지 좋은 사업들로 양산 목표를 세우고 있던데 4분기 실적 발표되고 좀 반등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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